창의성융복합적 창의역량

다양한 지식을 습득, 가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,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역량

  • '융복합적 창의역량(창의성)' 증진을 위한 교양‧전공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융복합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(Problem-Based Learning, Creative Problem Solving), 창의적 교수법(Creative Teaching Techniques)으로 설계된 교과목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교양 및 전공 교과목별 핵심역량은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표 또는 수업계획서 조회 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아래 교과목은 예시이며, 교과목별 핵심역량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당해 학기의 교육과정표 또는 수업계획서 확인이 필요합니다.

창의성(융복합적 창의역량) 교과목 예

창의성(융복합적 창의역량) 교양, 전공 교과목 예
교양[인문ㆍ사회] 세상을읽고소통하는크리에이터되기, 스마트사회의이해, 스마트폰이낳은신인류포노사피엔스 등
[자연ㆍ과학] 지식재산권이해와활용, 물의과학, 미래사회와한국농업 등
[컴퓨터ㆍ공학] 4차산업혁명의이해, 빅데이터와지능정보사회의이해, 재료와인간의역사 등
[예술] 미래사회와디자인, 리빙디자인과문화, 디지털시대의예술문화 등
[법ㆍ의학] 저작권법, 4차산업혁명시대-창업의법과세제 등
[말하기ㆍ글쓰기] 상상력을디자인하는동화쓰기, 디지털리터러시 등
전공[언론정보학과] 영상커뮤니케이션, 영화론
[정치외교학과] 정치와경제, 문화예술과정치
[의류패션학과] 패션디자인프로세스및실습, 입체패턴설계이론
[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] 녹색건축실무기술, 스마트건축 등
  • '융복합적 창의역량(창의성)' 증진을 위한 교과 외 프로그램은 창의적 학습역량 증진을 위한 각종 대회 및 공모전 참여, 융복합적 창의역량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, 특허 출원, 창업활동, 미디어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시기 및 내용은 ‘비교과 프로그램 일정표’, 비교과통합접수관리 시스템 ‘어울림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창의성(융복합적 창의역량) 비교과, 자기주도적 활동 교과목 예
비교과[교과목 연계 창의적 학습역량 증진을 위한 대회, 공모전]
- YU CAN DO 및 YU CAN DO Challenge, 비교과 학습실천 사례 공모전, 마인드맵경진대회
- YU 창업 경진대회, YU 창업 왕중왕전
- 오픈소스 SW개발 경진대회
[융복합 창의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, 캠프]
- 예비사회인 IT/SW교육, 빅데이터 분석 교육, MOS 교육 등
- BNS 스쿨 스킬업교실 외 각종 창업교육
- 메이커스랩 교육, 디자인씽킹 창의융합캠프, 융합신기술설계캠프, 캡스톤디자인(CDP) 프로그램
자기주도적 활동전국/자치단체급 대회‧공모전 수상, 국제대회 수상내역
특허 출원, 창업활동 실적
우리 대학 교육활동에 관한 게시 등 미디어 활동
  • 상기 비교과 및 자기주도적 활동은 예시이며, 상기 핵심역량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.